이도(李裪)

요리책 운영체제. Chapter 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연습문제 풀이 본문

개발

요리책 운영체제. Chapter 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연습문제 풀이

mycloudy 2021. 9. 21. 13:43

Part 1 운영체제와 컴퓨터

Chapter 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1. CPU의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산술논리 연산장치(ALU):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은 산술 연산과 AND, OR 같은 논리 연산을 수행 (요리)
    2. 제어장치: 작업을 지시하는 부분 (작업 지시)
    3. 레지스터: CPU 내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하는 곳 (재료 임시 보관)
  2. 폰노이만 구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1. 모든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올라와야 실행할 수 있다.
  3. 버스의 종류를 나열하시오
    1. CPU 내부 버스
    2. 시스템 버스 (제어 버스, 주소 버스, 데이터 버스)
  4. 단방향 버스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주소 버스: 메모리의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어느 위치에서 작업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위치 정보(주소)가 오고 간다. 주변 장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하드디스크의 어느 위치에서 데이터를 읽어올지, 어느 위치에 젖아할지에 대한 위치 정보가 주소 버스를 통해 전달된다.
  5.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깆고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PC (프로그램 카운터)
  6.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IR (명령어 레지스터)
  7. 메모리 주소를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주소 레지스터
  8. 메모리에 저장할 데이터나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데이터 레지스터
  9. 주소 버스와 연결되어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10. 데이터 버스와 연결되어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11. 프로그램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기 두 가지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1. Bound Register. 경계 레지스터 (시작 주소)
    2. Limit Register. 한계 레지스터 (마지막 주소 - 시작 주소)
  12. 속도 차이가 나는 두 장치 사이에서 속도를 완화하는 장치를 무엇이라고 통칭하는가
    1. 버퍼
  13. 응용 프로그램과 프린터 사이에서 속도 차이를 완화하는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스풀 (spool)
  14. 부팅 시 운영체제를 메모리로 가져오기 위해 사용하는 작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1. boostrap (부트스트랩)
  15. 속도가 빠르고 값이 비싼 저장장치를 CPU 가까운 곳에 두고, 값이 싸고 용량이 큰 저장장치를 반대쪽에 배열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
  16.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CPU가 입출력 관리자에게 입출력 작업을 요청하면 작업을 마친 입출력 관리자는 CPU에 무엇을 보내는가
    1. interrupt (인터럽트)
  17. CPU의 도움 없이도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입출력 관리자에게 주는 권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직접 메모리 접근 (DMA)
  18. CPU와 입출력 관리자가 서로 다른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메모리 매핑 입출력 (Memory Mapped I/O, MMIO)
  19. CPU가 병렬 처리를 지원하지 않을 때 소프트웨어적으로 병렬 처리를 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VLIW (Very Long Instruction Word)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