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요리책 운영체제. Chapter 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연습문제 풀이
mycloudy
2021. 9. 21. 13:43
Part 1 운영체제와 컴퓨터
Chapter 2 컴퓨터의 구조와 성능 향상
- CPU의 구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산술논리 연산장치(ALU):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은 산술 연산과 AND, OR 같은 논리 연산을 수행 (요리)
- 제어장치: 작업을 지시하는 부분 (작업 지시)
- 레지스터: CPU 내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하는 곳 (재료 임시 보관)
- 폰노이만 구조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설명하시오.
- 모든 프로그램은 메모리에 올라와야 실행할 수 있다.
- 버스의 종류를 나열하시오
- CPU 내부 버스
- 시스템 버스 (제어 버스, 주소 버스, 데이터 버스)
- 단방향 버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주소 버스: 메모리의 데이터를 읽거나 쓸 때 어느 위치에서 작업할 것인지를 알려주는 위치 정보(주소)가 오고 간다. 주변 장치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하드디스크의 어느 위치에서 데이터를 읽어올지, 어느 위치에 젖아할지에 대한 위치 정보가 주소 버스를 통해 전달된다.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의 주소를 깆고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 PC (프로그램 카운터)
- 다음에 실행할 명령어를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 IR (명령어 레지스터)
- 메모리 주소를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 주소 레지스터
- 메모리에 저장할 데이터나 메모리에서 가져온 데이터를 임시로 보관하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 데이터 레지스터
- 주소 버스와 연결되어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
- 데이터 버스와 연결되어 있는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
- 프로그램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기 두 가지 레지스터는 무엇인가
- Bound Register. 경계 레지스터 (시작 주소)
- Limit Register. 한계 레지스터 (마지막 주소 - 시작 주소)
- 속도 차이가 나는 두 장치 사이에서 속도를 완화하는 장치를 무엇이라고 통칭하는가
- 버퍼
- 응용 프로그램과 프린터 사이에서 속도 차이를 완화하는 소프트웨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 스풀 (spool)
- 부팅 시 운영체제를 메모리로 가져오기 위해 사용하는 작은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boostrap (부트스트랩)
- 속도가 빠르고 값이 비싼 저장장치를 CPU 가까운 곳에 두고, 값이 싸고 용량이 큰 저장장치를 반대쪽에 배열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저장장치의 계층 구조
-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CPU가 입출력 관리자에게 입출력 작업을 요청하면 작업을 마친 입출력 관리자는 CPU에 무엇을 보내는가
- interrupt (인터럽트)
- CPU의 도움 없이도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입출력 관리자에게 주는 권한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직접 메모리 접근 (DMA)
- CPU와 입출력 관리자가 서로 다른 메모리 영역을 사용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메모리 매핑 입출력 (Memory Mapped I/O, MMIO)
- CPU가 병렬 처리를 지원하지 않을 때 소프트웨어적으로 병렬 처리를 하는 기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 VLIW (Very Long Instruction Word)